바쁜 현대인의 아침을 책임져 주는 음료 두유. 매일 아침 간편하게 먹기도 편합니다. 요즘은 일회용 팩에 두유를 묶어서 많이 파는데 병원이나 건강 챙겨야 하는 어르신들에게 강력 추천되는 선물 두유. 두유가 왜 아침대용이나 건강식으로 불리냐면 두유는 콩을 갈아서 만든 식물성 음료입니다. 만들어지는 재료 자체가 콩이기 때문에 매우 건강에 좋습니다. 콩은 단백질이 풍부해 뼈건강에도 탁월합니다. 요즘은 일회용 팩에 비타민, 아연, 마그네슘 등 추가로 첨가되어 균형 잡힌 영양을 잡하주는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두유란
삶은 콩을 물과 함께 갈아서 만든 음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두유 브랜드로 대표적인 삼육두유가 2007년 미국, 일본, 독일 등 세계로 두유제품을 수출하면서 두유는 세계 각지에 더욱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시중에 팔리는 두유는 가격이 꽤 저렴한편으로 부담스럽지 않게 매일 1일 1팩 할 수 있는데요. 두유의 주원료가 되는 콩 원산지가 미국, 캐나다 등 대부분 외국산이며, 가격이 저렴한 것인데요. 한국 대두나 약콩을 이용한 제품은 원산지 국산이라 다소 가격이 비쌉니다. 콩 원산지에 따라서 가격이 2배 이상 차이 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두유 좋은 점
두유는 콩으로 만들어져 단백질이 풍부하고 불포화 지방산이 많고, 유기물 함량이 높아서 우유처럼 여러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몸에 좋은 건강 음료로 대표됩니다. 우유를 못먹는 사람들의 대체품으로 이용됩니다. 우유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유당불내증 때문인데요.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아인들은 75%~90%까지 유당불내증이 있는데, 두유는 이런 불편함이 보완된 우유대체품으로 보면 됩니다.
판매하는 두유 고를 때 주의할 점
두유를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으로 섭취할 경우 그 상품의 성분을 살펴보고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 어떤 것은 밀, 당분이 많이 들어간 물건이 많은데 이런건 건강에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일반 두유의 경우 콩에서 나는 특유의 비린내가 강해 설탕과 액상과당으로 단맛을 내거나,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해서 인공 땅콩 향을 약간 넣은 제품도 많습니다. 다이어트나 당을 줄여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첨가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좋지않은 성분을 무첨가 표시해 두는 제품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100% 콩 등 이렇게 적혀있는 것도 있습니다.
두유 종류
두유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앞서 언급한 일반듀유부터 무참가 두유, 분말 두유, 우유두유, 블랙 푸트 넣은 두유, 견과류 두유, 고단백 두유 등 개인의 기호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게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요즘은 두유메이커라고 해서 직접 두유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기계가 유행 중입니다. 시간이 많고 시선하고 건강한 두유를 찾는다면 집에서 콩과 물을 넣고 만들어 먹는 두유메이커 이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맛은 밖에서 파는 제품보다 더 담백하고 훨씬 맛있습니다.